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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ello, World!/Unity

유니티에서 코딩 없이 AR 개발해보자

by 27일 낮 2022. 6. 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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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ty Korea에서 올려준 AR Foundation 튜토리얼 영상을 따라 해 보았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짠 이게 뜸

 

 

Edit - Project Settings

 

 

왼쪽의 메뉴에서 아래로 내리면 XR Plug-in Management이 있다

ARCore : 안드로이드용

ARKit : IOS용

 

 

우리는 안드로이드용을 개발할 거임

ARCore를 켜줌

 

 

 

유니티 에디터 창을 봐보자

오른쪽에 튜토리얼이 있어서 참고하면 된다

 

 

 

Window - Package Manager

AR 파운데이션에 필요한 패키지들이 기본적으로 깔려있음

 

 

 

안드로이드에서 AR 하려면 Minimum API Level 이 24는 되어야 함

이런 것 체크!

 

 

이제 씬을 살펴보자

Assets - Scenes

 

 

AR Seccion Origin - AR Camera가 설치되어 있음

 

 

 

샘플씬도 보면 기본적으로 세팅이 되어 있음

AR Plane Manager : 바닥 평면 인식

 

AR Raycast Manager

핸드폰을 통해서 바닥을 비추면 그 바닥의 평면을 인식함. -> 뭔가 그 바닥에 오브젝트를 올려놓으려면 바닥과의 충돌 탐지가 필요함. 그걸 해주는 게 얘

 

Anchor Creator : 오브젝트 생성해줌!

Prefab을 할당해보자

 

 

근데 큐브는 심심하니 에셋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해오자

https://assetstore.unity.com/packages/3d/characters/robots/space-robot-kyle-4696

 

Space Robot Kyle | 3D 로봇 | Unity Asset Store

Elevate your workflow with the Space Robot Kyle asset from Unity Technologies. Find this & other 로봇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.

assetstore.unity.com

 

 

 

Download, Import 하자

 

Model 폴더에 있다

Rig 에서 타입을 Humanoid로 바꿔 줌

씬에 불러와보고 더블 클릭해보자

 

 

 

 

이제 애니메이션도 받아와 보자

역동적인 애

https://assetstore.unity.com/packages/3d/animations/warrior-pack-bundle-1-free-36405

 

Warrior Pack Bundle 1 FREE | 3D 애니메이션 | Unity Asset Store

Elevate your workflow with the Warrior Pack Bundle 1 FREE asset from Explosive. Find this & other 애니메이션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.

assetstore.unity.com

 

 

Download, Import 해주자

 

 

 

받은 애니메이션 중에서 Idle을 컴포넌트에 추가해주자

 

 

플레이해보면 안 보인다... PC에선 AR 테스트를 할 수 없음!

다른 솔루션을 이용하면 PC에서도 테스트 가능

 

 

씬을 보면 잘 적용되어 있다

 

 

이제 프리팹화 해줌

 

 

Hierarchy 뷰에 있는 로봇은 삭제해주고

AR Session Origin의 Anchor Creator에 할당해준다

 

 

그리고 이 로봇 키가 2m 정도 된다고 한다

스케일을 줄여주자

 

 

이제 File - Build Settings

Android 로 Switch Platform 해준다

 

이제 빌드해주면 됨

 

 

어플을 깔아보았다

마땅한 평면이 없어서 책상과 벽을 막 들이대 본 결과 벽에도 생겼다

왕!

물방울무늬가 나타났을 때 클릭하면 로봇이 생긴다

넘 신기하다 ^-^~

 

 


이제 얼굴인식도 해보자

 

File - New Scene

 

 

그럼 이렇게 새로 생성!

Main Camera는 지워주자

왜냐면 AR 카메라를 따로 추가해주어야 하기 때문

 

 

XR - AR Session Origin 추가

 

 

XR - AR Session 추가

 

AR Camera에 들어가서

AR Camera Manager 에서 Facing Direction을 World 에서 User로 바꿔 줌

얼굴을 비춰서 거기에 반응을 해줄 거라서!

 

 

AR Session Origin에는 AR Face Manager를 추가

AR Face Manager/AR Face가 있는데,

AR Face는 실제 AR Face를 나타나는 매쉬에 추가를 해줄 것이기 때문에 매니저로 추가해주자

추가한 매니저에 보면

Face Prefab이 있다!

이걸 추가해줄 거임

 

 

그전에 씬을 저장해 주자

 

 

 

XR - AR Default Face 추가

 

 

얘는 카메라로 얼굴을 비추면 얼굴에 씌워질 메쉬를 나타내는 애임

 

 

 

AR Default Face 의 Mesh Renderer - Metarials를 보면 녹색으로 되어있다

 

 

밋밋하니 재미있어 보이는 걸로 바꿔보자

에셋스토어에서 ar face를 검색해보자

 

 

https://assetstore.unity.com/packages/essentials/asset-packs/ar-face-assets-184187

 

AR Face Assets | 에셋팩 | Unity Asset Store

Get the AR Face Assets package from Unity Technologies and speed up your game development process. Find this & other 에셋팩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.

assetstore.unity.com

 

유니티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AR Face Assets!

내 에셋에 추가하기 - 유니티에서 열기 해준다

 

 

Package Manager 창이 뜨면 AR Face Assets 을 누른 후 Download -> Import 해준다

 

 

Import Unity Package가 뜨면 선택이 다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Import를 누른다

 

 

마음에 드는 텍스처를 AR Default Face에 드래그 앤 드롭해준다

 

 

AR Default Face 에 들어가 보면 Metarial이 바뀐 걸 볼 수 있다

 

AR Default Face를 Project뷰에 드래그 앤 드롭해서 Prefab으로 만들어준다

그리고 씬에 있는 프리팹은 지워줌

 

 

AR Session Origin - AR Face Manager - Face Prefab에 넣어준다

 

 

이제 끝났으니 빌드해보자!

File - Build Settings

 

Add Open Scenes를 눌러서 현재 열려있는 씬인 FacialTracking씬을 불러온다

그리고 Build 눌러주면 됨!

apk파일로 저장해보자

 

 

핸드폰에 깔아보겠습니다 (두근)

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아니 너무 욱기네

 

 

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고개를 돌리니 같이 돌아간다

눈은 안 움직이는데

욱기다

 

영상에서 말하길 아이폰에서는 눈 깜빡임까지 된다고 함

재밌당 ^-^

 

 


따라 하기 끝!

간단하고 재밌었다!!

 

유니티 매뉴얼의 AR Foundation 글을 읽어보거나, Unity Learn에서 더 공부하기를 추천했다!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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