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nity Korea에서 올려준 AR Foundation 튜토리얼 영상을 따라 해 보았다.
짠 이게 뜸
Edit - Project Settings
왼쪽의 메뉴에서 아래로 내리면 XR Plug-in Management이 있다
ARCore : 안드로이드용
ARKit : IOS용
우리는 안드로이드용을 개발할 거임
ARCore를 켜줌
유니티 에디터 창을 봐보자
오른쪽에 튜토리얼이 있어서 참고하면 된다
Window - Package Manager
AR 파운데이션에 필요한 패키지들이 기본적으로 깔려있음
안드로이드에서 AR 하려면 Minimum API Level 이 24는 되어야 함
이런 것 체크!
이제 씬을 살펴보자
Assets - Scenes
AR Seccion Origin - AR Camera가 설치되어 있음
샘플씬도 보면 기본적으로 세팅이 되어 있음
AR Plane Manager : 바닥 평면 인식
AR Raycast Manager
핸드폰을 통해서 바닥을 비추면 그 바닥의 평면을 인식함. -> 뭔가 그 바닥에 오브젝트를 올려놓으려면 바닥과의 충돌 탐지가 필요함. 그걸 해주는 게 얘
Anchor Creator : 오브젝트 생성해줌!
Prefab을 할당해보자
근데 큐브는 심심하니 에셋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해오자
https://assetstore.unity.com/packages/3d/characters/robots/space-robot-kyle-4696
Space Robot Kyle | 3D 로봇 | Unity Asset Store
Elevate your workflow with the Space Robot Kyle asset from Unity Technologies. Find this & other 로봇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.
assetstore.unity.com
Download, Import 하자
Model 폴더에 있다
Rig 에서 타입을 Humanoid로 바꿔 줌
씬에 불러와보고 더블 클릭해보자
이제 애니메이션도 받아와 보자
역동적인 애
https://assetstore.unity.com/packages/3d/animations/warrior-pack-bundle-1-free-36405
Warrior Pack Bundle 1 FREE | 3D 애니메이션 | Unity Asset Store
Elevate your workflow with the Warrior Pack Bundle 1 FREE asset from Explosive. Find this & other 애니메이션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.
assetstore.unity.com
Download, Import 해주자
받은 애니메이션 중에서 Idle을 컴포넌트에 추가해주자
플레이해보면 안 보인다... PC에선 AR 테스트를 할 수 없음!
다른 솔루션을 이용하면 PC에서도 테스트 가능
씬을 보면 잘 적용되어 있다
이제 프리팹화 해줌
Hierarchy 뷰에 있는 로봇은 삭제해주고
AR Session Origin의 Anchor Creator에 할당해준다
그리고 이 로봇 키가 2m 정도 된다고 한다
스케일을 줄여주자
이제 File - Build Settings
Android 로 Switch Platform 해준다
이제 빌드해주면 됨
어플을 깔아보았다
마땅한 평면이 없어서 책상과 벽을 막 들이대 본 결과 벽에도 생겼다
왕!
물방울무늬가 나타났을 때 클릭하면 로봇이 생긴다
넘 신기하다 ^-^~
이제 얼굴인식도 해보자
File - New Scene
그럼 이렇게 새로 생성!
Main Camera는 지워주자
왜냐면 AR 카메라를 따로 추가해주어야 하기 때문
XR - AR Session Origin 추가
XR - AR Session 추가
AR Camera에 들어가서
AR Camera Manager 에서 Facing Direction을 World 에서 User로 바꿔 줌
얼굴을 비춰서 거기에 반응을 해줄 거라서!
AR Session Origin에는 AR Face Manager를 추가
AR Face Manager/AR Face가 있는데,
AR Face는 실제 AR Face를 나타나는 매쉬에 추가를 해줄 것이기 때문에 매니저로 추가해주자
추가한 매니저에 보면
Face Prefab이 있다!
이걸 추가해줄 거임
그전에 씬을 저장해 주자
XR - AR Default Face 추가
얘는 카메라로 얼굴을 비추면 얼굴에 씌워질 메쉬를 나타내는 애임
AR Default Face 의 Mesh Renderer - Metarials를 보면 녹색으로 되어있다
밋밋하니 재미있어 보이는 걸로 바꿔보자
에셋스토어에서 ar face를 검색해보자
https://assetstore.unity.com/packages/essentials/asset-packs/ar-face-assets-184187
AR Face Assets | 에셋팩 | Unity Asset Store
Get the AR Face Assets package from Unity Technologies and speed up your game development process. Find this & other 에셋팩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.
assetstore.unity.com
유니티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AR Face Assets!
내 에셋에 추가하기 - 유니티에서 열기 해준다
Package Manager 창이 뜨면 AR Face Assets 을 누른 후 Download -> Import 해준다
Import Unity Package가 뜨면 선택이 다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Import를 누른다
마음에 드는 텍스처를 AR Default Face에 드래그 앤 드롭해준다
AR Default Face 에 들어가 보면 Metarial이 바뀐 걸 볼 수 있다
AR Default Face를 Project뷰에 드래그 앤 드롭해서 Prefab으로 만들어준다
그리고 씬에 있는 프리팹은 지워줌
AR Session Origin - AR Face Manager - Face Prefab에 넣어준다
이제 끝났으니 빌드해보자!
File - Build Settings
Add Open Scenes를 눌러서 현재 열려있는 씬인 FacialTracking씬을 불러온다
그리고 Build 눌러주면 됨!
apk파일로 저장해보자
핸드폰에 깔아보겠습니다 (두근)
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아니 너무 욱기네
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고개를 돌리니 같이 돌아간다
눈은 안 움직이는데
욱기다
영상에서 말하길 아이폰에서는 눈 깜빡임까지 된다고 함
재밌당 ^-^
따라 하기 끝!
간단하고 재밌었다!!
유니티 매뉴얼의 AR Foundation 글을 읽어보거나, Unity Learn에서 더 공부하기를 추천했다!
주제 - XR 선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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